↑노래 들으시면서 읽는 것을 추천드리겠습니다^^↑
성인명(saint name) | 카피스트라노의 성 요한(Saint John of Capistrano) |
축일(Feast) | 10월 23일(23 October) |
성인 구분(Saint Type) | 성인(Saint) |
시복(Beatified) | |
시성(Canonized) | 1690년 or 1724년 |
수호(Patronage) | 법학자(Jurists), 군종신부(military chaplain) |
신분(Identity) | 신부(priest), 설교가(preacher) |
활동지역(activity area) | 카페스트라노(Capestrano) |
활동연도(activity year) | 1386-1456년 |
카피스트라노의 성 요한(Saint John of Capistrano)은 이탈리아에서 1386년 6월 24일에 태어났으나 부친을 일찍 여읜 그는 어려서부터 어머니로부터 교육을 받았다.
Saint John of Capistrano was born on June 24, 1386 in Italy, but his father passed away at an early age and he was educated by his mother from an early age.
1406년 페루자(Perugia)로 가서 법률을 공부하였고, 1412년에 나폴리(Napoli)의 왕 라디슬라우스(Ladislaus)에 의해 페루자의 행정관으로 임명되었다.
In 1406, he went to Perugia to study law, and in 1412 he was appointed administrator of Perugia by Ladislaus, King of Naples.
그러던 중 1416년 전쟁이 일어나자 평화를 제안하는 사절로 파견되었지만 그는 포로가 되어 감옥에 갇히었다.
Then, when war broke out in 1416, he was sent as an envoy to propose peace, but he was captured and imprisoned.
이 당시 성 요한은 전쟁 직전에 백작의 딸과 결혼한 상태였으나 감옥에 갇힌 그는 진지하게 영혼의 문제를 고민하기 시작하였다.
At this time, St. John had married the count's daughter just before the war, but while imprisoned, he began to seriously consider the question of his soul.
그래서 감옥에서 나온 그는 수도자가 되고자 혼인에 대한 관면을 받고 1415년 10월 4일 작은 형제회(Order of Friars Minor)에 입회하였다. 이듬해 서원을 하고 시에나(Siena)의 성 베르나르디누스(Bernardinus, 5월 20일)의 문하생으로 공부하다가 1420년에 사제품을 받았다.
So, after coming out of prison, he wanted to become a monk, received a dispensation for marriage, and entered the Order of Friars Minor on October 4, 1415. The following year, he made his vows and studied as a student of Saint Bernardinus of Siena (May 20), and was ordained a priest in 1420.
그는 설교자로 살아가면서 수많은 이들을 개종시켰고 많은 이들이 수도 생활에 관심을 갖게 만들었다. 또한 여러 수도회의 개혁을 위해서 활발한 활동을 했고 1439년 말에는 예루살렘 성지를 방문하였다.
While living as a preacher, he converted many people and made many people interested in monastic life. He also worked actively for the reform of various religious orders, and visited the Holy Land in Jerusalem at the end of 1439.
그는 여러 곳에 가서 설교하여 신앙을 크게 부흥시켰고 이단자들이 발을 붙이지 못하도록 했다. 그러나 그의 활동은 오스만 제국이 콘스탄티노플을 점령함으로써 큰 위기를 맞이하였다.
He went to many places and preached, greatly reviving the faith and preventing heretics from gaining ground. However, his activities faced a major crisis when the Ottoman Empire occupied Constantinople.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이 일로 선교활동을 중단하지 않고 오히려 십자군들에게 설교하는 것을 멈추지 않았다.
Nevertheless, he did not stop his missionary activities because of this and did not stop preaching to the crusaders.
직접 군대를 이끌고 가 크게 승리를 하기도 했으며 당시 군대의 비위생적인 환경과 심신이 많이 지쳐 있던 그는 전염병에 걸려 10월 23일 선종하였다.
He personally led the army to a great victory, but due to the unsanitary environment of the army and being exhausted both physically and mentally, he contracted an infectious disease and died on October 23.
카피스트라노의 성 요한(Saint John of Capistrano)의 독서기도
주님의 식탁에로 부름을 받은 이들은 칭송받을 만한 윤리 생활의 모범으로 환히 빛나야 하고 온갖 악행의 더러움과 불결을 떨어 버려야 합니다. 그들은 세상의 소금처럼 자기 자신과 다른 이들을 위해 품위 있게 살고 빛나는 사려와 분별력으로 세상의 빛처럼 다른 이들을 비추어 주어야 합니다. 그들은 탁월한 스승이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당신 사도들과 제자들에게뿐만 아니라 그들의 후계자들인 사제와 성직자들에게도 전하신 다음 말씀을 깨닫도록 해야 합니다. “너희는 세상의 소금이다. 만일 소금이 짠 맛을 잃으면 무엇으로 다시 짜게 만들겠느냐? 그런 소름은 아무데도 쓸데없어 밖에 내버려 사람들에게 짓밟힐 따름이다.”
그러나 악행의 때로 더럽혀져 쇠사슬로 묶인 채 나쁜 표양을 주는 사악한 성직자들이 다른 이들에 의해 흡사 아주 더러운 흙처럼 짓밟히는 것은 당연지사입니다. 그들은 이제 자신들에게도 다른 이들에게도 유익한 자가 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성 그레고리오는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그 생활로 봐서 멸시받아 마땅한 자는 그의 설교도 멸시받게 마련이다.”
그러나 자기 교회를 잘 지도하는 사제들 특히 설교와 가르치는 일에 수고하는 사제들은 두 갑절의 영예를 받아 마땅합니다. 거룩한 사제들은 두 갑절의 영예 즉 직무로 인한 영예와 자기 인격에 기초하는 영예, 세상의 영예와 영적인 영예, 그리고 일시적인 영예와 영원한 영예를 누리는 것입니다. 그들은 세상에 사는 사람들로서, 사라져야 할 다른 피조물처럼 자연의 제약에 예속되어 있지만, 그럼에도 영원하신 임금님의 마음에 드는 슬기로운 봉사자가 되기 위해 하늘의 천사들과 함께하고자 노력합니다. 그래서 하느님의 지극히 높으신 하늘로부터 세상을 밝히는 태양이 솟아오르듯이 성직자들은 자신들의 “빛을 사람들 앞에 비추어 사람들이 그들의 착한 행실을 보고 하늘에 계신 아버지를 찬양하게 해야 합니다.”
“너희는 세상의 빛이다.” 빛이 자기 자신을 비추기 위해서 된 것이 아니라 그 빛 줄기를 주위에 퍼뜨려 보이는 것을 빛나게 하는 것처럼, 의롭고 정직한 성직자들의 빛나는 생활도 자신의 거룩함의 광명으로 자신들을 바라보는 이들에게 빛과 확신을 가져다 줍니다. 그래서 다른 이들을 지도할 의무를 진 사람들은 자기를 통해서 다른 이들이 하느님의 집에서 어떻게 생활해 나가야 하는지를 보여 주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