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백가강단] 중국 역사 강의 프로그램/왕립군 진시황 강의

[중국역사(中国历史)로 배우는 중국어(中国语) 회화(会话) 공부] 왕리췬(王立群) 진시황(秦始皇) 강의 제 6강 소왕(秦昭襄王) 패권을 잡다 세 번쨰 이야기

by 1살 비오 2023. 7. 5.
반응형

王立群读《史记》之秦始皇(6)昭王称霸

이미지 출처: 구글

범수는 전국시대의 유명한 정치가이자 모략가로 젊은 시절에 위나라에 중용되지 않았습니다. 왜냐하면 한번 재능을 보이자 수가의 질투를 받으며 거의 목숨을 잃을뻔 했으며 결국 진나라로 피신하였습니다. 그럼 진나라로 도망간 범수는 진나라에서 자신의 재능을 보여줄 곳을 찾을 수 있을까요? 진 소양왕은 그를 중용할까요?
더보기

范睢战国时期著名的政治家和谋略家,早年他在魏国不受重用,因为一次出示显示才华,受到须贾嫉妒几近丧命,最后被迫逃到秦国。那么逃到秦国的范睢能够秦国找到自己的用武之地吗?秦昭襄王会重用他吗?

 

단어정리

●出示[chūshì] 제시하다. 내보이다. 显示[xiǎnshì] 과시하다. 뚜렷하게 나타내 보이다.

几近[jī jìn] 거의 …에 이르다. 거의 …할 뻔하다.

●用武之地[yòng wǔ zhī dì] 자신의 재능을 보여줄 곳임을 이르는 말. 

↑중국어 보고 싶으면 더보기 클릭

이미지 출처: 구글

↑왕리췬 교수의 강의 보고 싶으면 사진 클릭

안녕하세요! 중국어와 중국역사에 관심이 생길 수 있도록 항상  노력중인 글  지금 시작합니다.

(빨간색 부분은 동사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王立群: 到了秦国以后,大使就向秦昭襄王汇报他出使魏国的情况,同时推荐了范睢。这时候昭襄王听不进去,昭襄王已经即位36年
더보기

●了[le] [조사] 문장의 말미 또는 문장 중의 끊어지는 곳에 쓰여서 변화 또는 새로운 상황의 출현을 표시함.

                   a. 조사 어떤 상황이 이미 출현했거나 앞으로 출현할 것임을 표시.

왕리췬: 진나라에 도착한 후 대사는 진소양왕에게 그의 위나라에 출사한 상황을 보고함과 동시에 범수를 추천하였습니다. 이때 소양왕은 귀를 기울이지 않았으며 소양왕은 이미 즉위한 지 36년이었습니다.

 

소양왕이 즉위한 지 벌써 36년이 되었군요.
위염도 대단합니다.. 권력을 잡은 것이 벌써 30년 이상..

 

 

王立群: 这36年他向南,把楚国的国都都给占了,东边他打败了齐国,而且不断的向韩赵魏三国用兵,军事上取得了很大的胜利。所以昭襄王这个时候已经不觉得自己还需要人才了。所以这个大使和他说的话他没有听进去
왕리췬: 36년동안 그는 남쪽으로 향하여 초나라의 수도를 모두 점령하였으며 동쪽으로는 제나라를 물리치고 또한 끊임없이 한조위 삼국을 향해 군대를 부리며 군사적으로 큰 승리를 거두었습니다. 그래서 소양왕은 이때 이미 자신에게 인재가 필요하다고 느끼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이 대사와 그가 한 말을 그는 귀담아 듣지 않았습니다.
王立群: 但是他也没有赶走范睢,还是留下来给了他一个很低的待遇,吃住的条件都很差。范睢这个时候没有选择,他从魏国逃出来,假如他到魏国,那魏齐这一次肯定要打死他. 
왕리췬: 그러나 그는 범수를 쫓아내지 않고 그대로 두게 하고 그에게 매우 낮은 대우를 해주었고 먹고 자는 조건이 모두 좋지 않았습니다. 범수는 이때 선택의 여지가 없었으며 그는 위나라에서 도망쳐 나와서 만약 그가 위나라로 돌아간다면 위제는 이번에 틀림없이 그를 죽일 것입니다.

 

진나라에 오기만 하면 모든 일이 쉽게 풀릴 것 같았지만 역시 세상은 쉽지 않습니다..
시련과 역경을 극복하는 의지와 인내가 중요한 것 같습니다!

 

王立群: 所以他没有退路,只能在秦国呆下来,一待就是一年多。这一年多,范睢的日子很不好过,待遇很差,秦昭襄王也不见他,也不用他。结果等了一年多,等到了一个机会。
더보기

不好过[bù hǎo guò] 괴롭다. 곤란하다.

왕리췬: 그래서 그는 물러설 곳이 없어 진나라에 머물 수밖에 없었습니다. 이 일년 동안 범수의 날은 매우 괴로웠고 대우가 매우 좋지 못하며 진소양왕도 그를 만나지 않았고 그를 필요로 하지 않았습니다. 결국 1년 동안 기회를 기다립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진소양왕도 이런 마음이 아니었을까요?
대사가 재능이 있는 사람이라고 말하자 듣지 않은 척을 했지만 범수를 시험하고 있었던 것이 아닐까요?
쓸모 있는 사람이라면 어떻게든 자신의 능력을 보이려고 노력하는 법이니까요.
쉽게 포기하는 놈이라면 필요없다. 그러니 제발 능력을 보여다오.

 

 

王立群: 在这之前,发生了一件事,秦国国相穰侯魏冉提出来一个计划,越过韩国和魏国,去攻打齐国。这个意见提出来了,秦昭襄王也同意了,但是魏冉的这个计划提出来以后,范睢觉得机会来了
더보기

越过[yuè guò] 넘다. 지나가다. 넘어가다. 건너가다.

왕리췬: 그 전에 한 사건이 발생하는데 진나라의 양후 위염이 한나라와 위나라를 지나서 제나라를 공격할 계획을 제의합니다. 이 의견이 제시되자 진소양왕도 동의하였고 하지만 위염의 이 계획이 제시된 후 범수는 기회가 왔다고 생각합니다.
王立群: 他就给秦昭襄王写了一个奏章,要求见秦昭襄王。秦昭襄王看了奏章,非常高兴,立即召见了范睢。
왕리췬: 그는 진소양왕에게 상주문을 쓰며 진소양왕과 만나기를 요구합니다. 진소양왕은 상주문을 보고 매우 기뻐하여 즉시 범수를 불러서 만납니다.

 

 

王立群: 这件很怪的事儿,秦昭襄王都不见他,一封奏章上去,马上就他,为什么呢?因为范睢在这封信里面提到了几个问题.
왕리췬: 이것은 매우 괴이한 일로 진소양왕은 전혀 그를 만나지 않았는데 한 장의 상주문을 보자 마자 곧 그와 만납니다. 왜 그랬을까요? 범수가 이 편지에서 몇 가지 문제를 언급했기 때문입니다.
王立群: 第一他提出来识宝困难,像和氏璧这样的宝物,当时就不被楚王所承认,认识一个宝物还这样困难,识别一个人才会更困难
왕리췬: 첫 번째로 그가 언급한 것은 그는 화씨벽과 같은 보물은 당시 초왕에게 인정받지 못했는데 이렇게 보물을 알아보는 것조차 어려운데 사람을 알아보는 것은 더 어려운 일이라고 언급합니다.

 

사람을 알아보는 것도 이렇게 어려운 일인데 사람과 친해지고 가르치고 능력에 맞는 일을 맡기는 것이 얼마나 더 어려운 일이라는 것을 알 수 있는 부분입니다..

 

王立群: 第二点,就是不用不留,我来了这么长时间,你不用我,既然不用,就不要我。这两点可以说铺垫
더보기

铺垫[pū diàn] 복선(伏線)을 깔다. 밑바탕을 만들다. 밑바탕. 기초. 복선.

왕리췬: 두 번째는 쓰지 않을거면 머물게 하지마라. 제가 이렇게 오랜 시간동안 있었으나 당신께서는 저를 필요로 하지 않았고 기왕 저를 쓰지 않을 생각이시면  저를 다시 붙잡지 말아주십시오. 이 두 가지는 복선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범수의 강경한 태도 이해는 갑니다.  어떠한 사람인지를 확인조차 하지 않는 것은 실례라고 생각합니다.
자기가 확인하기 싫으면 다른 사람에게 맡기며 일을 같이 해보라는 것도 좋은 방법이죠.  

 

 

王立群:第三点,魏冉提出来的越过韩魏攻打齐国问题,但问题什么? 他不讲. 他在第三点中间说了一段非常有意味的话:“已语之至者,臣不敢载之于书,一语无效,请伏斧质”。
왕리췬: 세 번째 위염이 제기한 한나라와 위나라를 넘어 제나라를 공격하는 것에 문제가 있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무엇일까요? 그는 말하지 않습니다. 그는 세 번째 중간에서 아주 의미 있는 말을 합니다. "기어지지자 신불감재지어서 일어무효 청복부질"

 

지금으로 말하면 밀당일까요? 역시 모든 것을 말하면 흥미가 없는 법이죠. 신비로워 보여야 매력이 있어 보이는 것은 당연지사.

 

王立群: 就是我要说的话,不敢写在奏章里,只能当面讲给你。假如我说的话没有用,你可以立即杀了我. 最后这一点最重要,因为讲的若明若暗神龙见首不见尾
더보기

●若明若暗[ruò míng ruò àn] 태도나 상황이 애매모호하다.

●神龙见首不见尾[shén lóng xiàn shǒu bú xiàn wěi] 번개같이 나타났다 구름처럼 사라지다. 

왕리췬: 제가 하려던 말은 감히 상주문에 쓰지 못하므로 다만 마주하며 당신에게 말해서 들려 줄 수 있을 뿐입니다. 만약 신의 말이 거북하시면 저를 당장 죽이셔도 좋습니다. 마지막이 가장 중요한 것은 태도나 상황이 애매모호하기 때문입니다.

 

제가 소양왕이라도 궁금할 것 같습니다.. 허세라고 해도 왕을 만나기 위한  저러한 용기는 있어야죠 

 

 

王立群: 秦昭襄王感觉到范睢一定有什么重要的话,但是读了他的奏章,又看不出来,所以就下令 用专车把范睢接进宫来,要见范睢.
왕리췬: 진소양왕은 범수에게 무슨 중요한 말이 있을 것이라고 느꼈고 하지만 그의 상주를 읽으면서 또 알아볼  수 없었고 그래서 왕의 마차로 범수를 만나려고 궁으로 데려오라고 명령합니다.

 

 

범수는 양후 위염과 만나는걸까요? 그것은 왕리췬 교수님의 사진을 눌러서 강의로 확인해주세요. 아직 끝나지 않았으나 저는 이 부분의 글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다음 글로 찾아오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