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백가강단] 중국 역사 강의 프로그램/왕립군 진시황 강의

[중국역사(中国历史)로 배우는 중국어(中国语) 회화(会话) 공부] 왕리췬(王立群) 진시황(秦始皇) 강의 제 10강 여불위(吕不韦)의 죽음

by 1살 비오 2023. 7. 20.
반응형

王立群读《史记》之秦始皇(10) 吕不韦之死

이미지 출처: 구글

지난 강의에서는 진왕 영정은 과감한 태도로 노애집단의 반란을 처리했다고 말했습니다. 노애 사건은 처음으로 진왕 영정이 문제를 처리하는데 있어서 패기를 보여주었습니다. 그러나 노애 사건은 다른 사람의 운명을 바꾸어 놓았는데 그가 바로 여불위였습니다. 기원전 253년 진나라의 양대 국군을 보좌한 여불위는 자신의 식읍인 하남 낙양에서 독을 먹고 자살합니다. 장사로 출발하여 정치적 투기를 수단으로 진나라 상국의 지위에 오른 이 여불위는 왜 스스로 목숨을 끊었을까요?  노애 사건과 여불위는 무슨 관계가 있을까요?
더보기

上一集讲到秦王赢政以果敢的态度处理了嫪毐集团的叛乱。嫪毐事件第一次展示了秦王嬴政处理问题的魄力。然而嫪毐事件也改变了另一个人的命运,他就是吕不韦。公元前253年,辅佐了秦国两代国君的吕不韦在自己的食邑河南洛阳饮鸩自杀。这位以经商起家,以政治投机为手段而走上秦国相国之位的吕不韦为什么要自杀?嫪毐事件与吕不韦什么关系呢?

 

단어정리

●饮鸩自杀[yǐn zhèn zì shā] 독약을 마시고 자살하다. 经商[jīng shāng] 장사하다. 

↑중국어 보고 싶으면 더보기 클릭

이미지 출처: 구글

↑왕리췬 교수의 강의 보고 싶으면 사진 클릭

안녕하세요! 중국어와 중국역사에 관심이 생길 수 있도록 항상  노력중인 글  지금 시작합니다.

(빨간색 부분은 동사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王立群: 我们还是从秦王赢政的加冠礼开始讲起,因为吕不韦的自杀,爆发点就是嫪毐事件。秦王赢政举行加冠礼后,嫪毐就发动叛乱,赢政就迅速调兵镇压了叛乱。
왕리췬: 우리는 아직 진왕 영정의 가관례부터 말할 것이며 왜냐하면 여불위 자살의 폭발점은 바로 노애 사건이었습니다. 진왕 영정이 가관례를 거행한 후 노애는 반란을 일으키자 영정은 신속하게 군사를 이동시켜 반란을 진압하였습니다.

 

진시황이 아직 젊지만 냉정하고 빠른 결단력을 보여주며 
평범하지 않은 인물임을 알 수 있는 부분입니다.

 

王立群: 在镇压叛乱的过程中,嫪毐被活捉了,在审讯嫪毐的过程中,不可避免的牵连出吕不韦。
더보기

●活捉[huó zhuō] 생포하다. 사로잡다. 审讯[shěn xùn] 취조(하다). 심문(하다).

왕리췬: 반란을 진압하는 과정에서 노애는 생포되었으며 노애를 심문하는 과정에서 여불위의 연루가 불가피했습니다.
王立群: 两条,吕不韦都逃不掉,第一,嫪毐吕不韦的门客,吕不韦到处找来的猛男;第二,嫪毐进宫,吕不韦操作的结果,否则赵姬怎么会知道嫪毐。
왕리췬: 여불위가 도망갈 수 없는 두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노애는 여불위의 문객이자  여불위가 도처에서 찾아온 남자였습니다. 두 번째는 노애가 궁에 들어간 것은 여불위가 행한 결과였으며 그렇지 않으면 조희가 어떻게 노애를 알았을까요? 

 

 

王立群: 所以,嫪毐事件,嫪毐要是被杀死了,可能会好一点。结果嫪毐被活捉了,一审讯,嫪毐全招供了,吕不韦很自然就被牵连进去了
더보기

●招供[zhāo gòng] 자백하다. 자인하다.

왕리췬: 그래서  노애 사건에서  노애가 죽는다면 아마 나아질 수도 있었을 것입니다. 결국 노애는 생포되었는데 심문을 받자마자 노애는 모두 자백하자  여불위는 자연스럽게 연루되었습니다.

 

드라마 또는 만화에서 흔히 너무 많이 알고 있는 자를 제거하죠.
죽은 자는 말이 없는 법이니까요.
바람의 검심 시시오 마코토도 그러하였죠.
하지만 여기서는 둘 다 살아있다는 것.

 

王立群: 但是我们要注意这个时间,秦王赢政处理嫪毐这件事,秦王赢政九年的四月嫪毐叛乱,九月才对嫪毐车裂,灭三族,门客全部流放 
왕리췬: 하지만 우리가 이 부분에서 신경 써야 하는 것은 진왕 영정이 노애 사건을 처리한 것은 진왕 영정 9년의 4월에 노애가 반란하였으며 9월에 노애을 거열하였고 삼족을 멸했으며 문객 전부를 유배를 보냅니다.

 

거열형은 드라마에서 많이 나왔었죠.
대표적으로는 공주의 남자와 해를 품은 달에서 나왔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王立群: 但是当时并没有处理吕不韦,而拖到秦王赢政十年的十月,秦王赢政下令免去吕不韦相国的职务,让吕不韦回到洛阳的食邑。
왕리췬: 그러나 당시 여불위를 처리하지 않고 진왕 영정 10년 10월까지 미루며 진왕 영정은 여불위 상국의 직무를 해임하고 낙양의 식읍으로 돌아가도록 명령했습니다.

 

 

王立群: 所以处理吕不韦的时间和处理嫪毐事件相错了13个月,这个时间拖得够长了。其实在秦王赢政处理嫪毐的时候,他已经完全知道吕不韦在中间起什么作用,但是他没有处理
왕리췬: 그래서 여불위를 처리하는 시기와 노애 사건을 처리하는 데 13개월이 걸렸는데 이 기간을 상당히 오래 끌어왔습니다. 사실 진왕 영정이 노애 사건을 처리할 때 그는 이미 여불위가 중간에서 어떤 역할을 했는지 완전히 알고 있었지만 그는 처리하지 않았습니다.

 

王立群: 为什么这么长时间,赢政在处理嫪毐事件和赵姬时表现得非常果断,手腕非常强硬,为什么对吕不韦这么仁慈,拖了一年多才处理?
왕리췬: 왜 이렇게 오래 끌었으며 영정은 노애 사건과 조희를 처리할 때는 되게 단호하게 표현했으며 수완은 매우 강경했습니다.  왜 여불위에게 이렇게 인자했으며 1년 남짓을 끌고오며 처리했을까요?

 

王立群: 《史记》的记载两个原因:一吕不韦辅佐先王有功,他辅佐子楚当上了国君,这很大的一个功劳。再一个,有很多人为吕不韦求情
왕리췬: 《사기》의 기록에는 두 가지 원인이 있으며 첫 번째 여불위는 선왕을 보필한 공로가 있었으며 그가 자초를 보좌하여 국군이 된 것은 큰 공로였습니다. 또 하나는 많은 사람들이 여불위를 위해 사정했습니다.

 

 

王立群: 两个原因之下,史书记载:“王不忍致法”,就是赢政不愿意对吕不韦执行刑罚,所以这个事就被放下了。可见赢政在处理嫪毐和吕不韦的时候有区别,对吕不韦采取的冷处理。
왕리췬: 두 가지 이유로 사서는 "왕불인치법"라고 기록되어 있으며 바로 영정은 여불위에게 형벌을 집행하는 것을 원치 않았으며 그래서 이 일은 그냥 놔두었습니다. 영정이 노애와 여불위를 처리할 때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으며 여불위에 대해서 채택한 것은 냉정하게 고려하여 처리했습니다.

 

王立群: 那么吕不韦为什么突然中间死掉呢?按说事情处理完了,吕不韦也回到了自己的食邑,嫪毐案算是结了,为什么又会自杀呢?
왕리췬: 그렇다면 여불위는 왜 갑자기 죽었을까요? 원래대로 일이 처리되자 여불위도 자신의 식읍으로 돌아갔으며 노애 사건이 마침내  끝나자 왜 자살했을까요?

 

王立群: 事情这样。吕不韦的案子结束以后,史书记载,吕不韦回到洛阳,“岁余,诸侯宾客使者,相望于道,请文信侯”。
왕리췬: 사정은 이러했습니다. 여불위의 사건이 끝나고 사서에는 여불위는 낙양으로 돌아갔으며 "세여 제후빈객사자 상망우도 청문신후" 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王立群: 就是六国的使者络绎不绝的来到洛阳,吕不韦到六国去做官。这件事在当时个很普遍的现象,秦国的丞相卸任以后,经常被聘到六国去做高官
더보기

●络绎不绝[luò yì bù jué] 왕래가 잦아 끊이지 않다.  卸任[xiè rèn] 사직하다. 해임되다.

왕리췬: 바로 육국의 사자들이 끊임없이 낙양에 와서 여불위에게 육국으로 가서 관리를해 달라고 청하였다는 것입니다. 이 일은 당시 매우 보편적인 현상으로 진나라의 승상이 퇴임한 후 자주 육국에 초빙되어 고위 관리가 되었습니다.

 

王立群: 所以吕不韦下台以后,六国的使者也来请他,这本来一件很正常的事,却引起了秦王赢政的担忧。赢政担心,史书记载四个字,“恐其为变”,就是担心吕不韦会暴乱。
왕리췬: 그래서 여불위가 실각한 후 6개국의 사절들도 그를 청하러 왔는데 이것은 매우 정상적인 일이지만 오히려 진왕 영정의 우려를 불러일으켰습니다. 영정은 걱정했으며 사서에는 네 글자 "공기위변" 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즉 여불위가 폭동을 일으키는 것을 걱정했습니다.

 

 

王立群: 赢政的担心出于这么两点考虑吕不韦有才吕不韦有声望所以赢政就给吕不韦写了一封信
왕리췬: 영정의 걱정은 이러한 두 가지 고려에서 나왔습니다. 첫째는 여불위에게는 재주가 있었고 여불위에게는 명망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영정은 여불위에게 편지를 씁니다. 

 

진시황은 여불위에게 과연 무슨 내용의 편지를 보냈을까요? 그것은 왕리췬 교수님의 사진을 눌러서 강의로 확인해주세요. 아직 끝나지 않았으나 저는 이 부분의 글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다음 글로 찾아오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