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백가강단] 중국 역사 강의 프로그램/왕립군 진시황 강의

[중국역사(中国历史)로 배우는 중국어(中国语) 회화(会话) 공부] 왕리췬(王立群) 진시황(秦始皇) 강의 제 14강 삼가분진(三家分晋) 진(晋)나라가 셋으로 나눠지다

by 1살 비오 2023. 7. 27.
반응형

王立群读《史记》之秦始皇(14)三家分晋

이미지 출처: 구글

역사는 때로 이렇게 의미심장하여 자세히 음미할 가치가 있습니다. 진시황의 선조가 적극적으로 개혁하여 진(秦)나라 경제를 크게 발전시키고 있을 때 그와 맞닥뜨린 초강대국 진(晋)나라는 조용히 분열하고 있었습니다. 기원전 403년 중원을 수년째 제패하던 진(晋)나라는 한 조 위 삼국으로 분열했으며  역사에서는 삼가분진이라 말합니다. "삼가분진"은 역사상 각별한 의의를 가지고 있으며 춘추시대에서  전국시대가 되는 상징적인 사건으로 여겨집니다. 다시 말하면 기원전 403년부터 역사는 전국시대로 접어든 것입니다. 진(晋)나라가 쇠락할 즈음에 진(秦)나라는 이미 서서히 제후대국이 되었습니다. 이 쇠락은 후에 진시황이 육국을 통일할 수 있는 견고한 토대를 마련했습니다. 그런데 우리가 진(晋)나라를 돌아보면 왜 진(秦)나라가 서서히 일어설 때 분단의 길을 걸었을까요? 역사는 진(秦)나라에 어떤 기회를 주었을까요? 이 질문에 대한 답을 풀려면 진(晋)나라 역사로 눈을 돌려야 합니다. 지난 강의에서는 진(晋)헌공 때 공족을 마구 죽여서 진(晋)나라의 공족이 급격히 줄어들었고 줄곧 중원을 제패하던 진(晋)나라 국군의 권력이 서서히 약화되어 실권은 육경이 장악하게 되었다고 이야기하였습니다. 이 여섯 경은 각각 한, 위, 조, 범, 지, 중행입니다. 그들은 각자 자신의 지반과 무장을 갖추고 서로 공격했습니다. 이후 범씨, 중행씨는 멸망하고 지, 조, 한, 위만 남았습니다. 이 네 집 중 지씨가 가장 힘이 강했습니다. 하지만 이상한 것은 진(晋)나라가 마침내 한조위에 의해 영토를 분할당했으며 그렇다면 진(晋)나라 내부에서는 도대체 무슨 일이 벌어진 것일까요? 왜 이런 결말이 발생했을까요?
더보기

历史有时候就是这样耐人寻味,当秦始皇的先祖正在积极改革,大力发展秦国经济的时候,与它相临的超级大国晋国正在悄悄地进行分化。公元前403年,曾经称霸中原数年之久的晋国,分裂成为了韩赵魏三国,史称“三家分晋”。“三家分晋”在历史上具有非同寻常的意义,它被看作由春秋时期进入战国时期的标志性事件。也就是说,从公元前403年开始,历史从此进入了战国时代。就在晋国衰落之际,秦国已经慢慢成为一个诸侯大国。这一衰一盛,为后来秦始皇统一六国打下了坚实的基础。而当我们回过头来反观晋国,为什么会在秦国慢慢崛起之时,走上分裂的道路呢?历史到底给了秦国什么样的机遇呢?要想解开这个问题的答案,我们需要把目光转向晋国的历史当中。上一期节目讲到晋献公时期,由于大肆杀戮公族,造成了晋国的公族急剧减少,一向称霸中原的晋国,国君的权利慢慢削弱,实权由六卿把持。这六卿分别韩,魏,赵,范,知,中行。他们各自自己的地盘和武装,相互攻打。后来范氏,中行氏被灭,只剩下知,赵,韩,魏。这四家之中,又以知氏实力最为强大。但令人奇怪的,晋国最后,被韩赵魏瓜分了领土,那么晋国内部到底发生了什么呢?为什么会有这样的结局发生呢?

 

단어정리

●耐人寻味[nài rén xún wèi]  의미심장(意味深長)하여 자세히 음미할 가치가 있다.

●非同寻常[fēi tóng xún cháng] 보통이 아니다. 각별하다. 예외이다.

回过头来[huí guò tóu lái] 처음으로 되돌아오다. 反观[fǎn guān] 되돌아보다. 돌이켜보다.

●大肆[dà sì] 제멋대로. 마구. 함부로. 一向[yí xiàng] (이전부터 오늘까지) 줄곧. 내내. 종래. 본래. 원래. 

把持[bǎ chí] 독차지[독점]하다. 틀어쥐다. 독판치다. 좌지우지하다.

↑중국어 보고 싶으면 더보기 클릭

이미지 출처: 구글

↑왕리췬 교수의 강의 보고 싶으면 사진 클릭

안녕하세요! 중국어와 중국역사에 관심이 생길 수 있도록 항상  노력중인 글  지금 시작합니다.

(빨간색 부분은 동사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王立群: 晋国发展到后期的时候,四个大姓之中,知氏最强的一支,而且知氏又灭掉六卿当中另外两家的一个主要力量。所以知氏卿族的宗主,就是知伯野心膨胀的比较厉害。
왕리췬: 진(晋)나라가 후기로 발전했을 때 네 명의 성씨 중 지씨가 가장 강했고 지씨는 육경 중 다른 두 집안을 멸망시킨 주요 세력이었습니다. 그래서 지씨 경족의 종주 즉 지백의 야망은 더 커졌습니다.

 

王立群: 剩余的韩魏三家的力量都不如他,所以他首先提出来,向韩氏卿族的宗主,韩康子,向他地,因为这个时期土地非常重要,因为土地人口,财富的一种体现。
왕리췬: 남은 한조위 세 집안의 역량은 모두 그보다 못했습니다. 그래서 그는 먼저 한씨 경족의 종주 한강자에게 땅을 달라고 했으며 왜냐하면 이 시기에는 토지가 매우 중요했으며 토지는 인구와 부의 표현이기 때문이었습니다.

 

 

王立群: 土地失去了以后,你可能就从贵族降为平民。当知伯向韩康子要地的时候,韩康子开始不愿意给他,但是他又知道,知伯个很难对付的人,如果不给他地,他可能想灭掉其他两家一样把韩氏灭掉
왕리췬: 땅을 잃은 후에는 귀족에서 평민으로 강등될 수 있었습니다. 지백이 한강자에게 땅을 달라고 요구하자 한강자는 주지 않으려 했지만 지백이 상대하기 힘든 사람이라는 것을 알고있었으며  만약 땅을 주지 않으면 다른 두 집처럼 한씨를 멸망시키려 했을 것입니다.

 

王立群: 如果给他,给了第一次,就第二次。所以知伯向韩康子地,让后者陷入了一个两难境地。韩康子最后还是决定不给,但是韩康子一个家臣。
왕리췬: 만약 1번 주기 시작하면  2번 주는 일이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지백이 한강자에게 땅을 요구하자 한강자를 어려움에 빠지게 합니다. 한강자는 결국 주지 않기로 했지만 한강자에게는 가신이 있었습니다.

 

 

王立群: 我们知道周代,是一个宗法制社会,最高的国君天子,诸侯呢,称为侯或者公,而卿和大夫,手下的大臣被称为家臣。因为卿和大夫被称为“家”。
왕리췬: 우리는 주나라가 종법제 사회라는 것을 알고 있으며 가장 높은 국군은 천자이고 그 다음은 제후이며 후 또는 공이라고 불렸으며 경과 대부 즉 수하의 신하들은 가신이라고 불렸습니다. 경과 대부는 "가"라고 불렸기 때문입니다.

 

王立群: 韩康子手下一个家臣叫段规,这个人非常了不得,他得到这个消息以后,就他的主人,不能不给。如果你不给,知伯肯定要动粗,如果动武的话,以韩氏卿族的实力,绝对打不过,我们可能向另外两家一样被灭掉
왕리췬: 한강자 밑에 단규라는 가신이 있었는데 이 사람은 비범했으며 그가 이 소식을 듣고 나서 주어야 한다고 말합니다. 만약 주지 않는다면 지백은 분명 난폭하게 행동할 것이며 만약 무력을 쓴다면 한씨 경족의 실력으로는 절대 이길 수 없을 것이며 우리는 다른 두 집처럼 멸망당할 수 있습니다.

 

 

王立群: 所以他的意见给,他你给什么好处呢?第一,免除了知伯对你的军事打击;第二,知伯从我们韩家要了地,决不会休止
왕리췬: 그래서 그의 의견은 주는 것이며 그는 주어야 하는 이유를 말합니다. 첫째 지백이 당신에 대한 군사적 타격을 면할 것이며 둘째 지백이 우리 한가로부터 땅을 요구한 것은 결코 멈추지 않을 것입니다.

 

王立群: 因为他得到了好处以后,还向魏氏,赵氏再去要地。这两家给不给呢?不好讲。如果都给了,咱们也不说什么,如果不给,那么知伯肯定和这两家打起来
왕리췬: 왜냐하면 그는 이득을 보고 나서 위 씨, 조 씨 등에게 다시 땅을 달라고 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 두 집은 줄까요 말까요?말하기 어렵습니다. 만약 두 집이 준다면 우리도 할 말이 없지만  안 준다면 지백은 분명 이 두 집과 싸울 것입니다.

 

 

王立群: 他们打起来,咱们坐山观虎斗,就避开这场打击。韩康子想了想觉得段规有道理,决定给,而且给了一个很大的县,万户之县。当然知伯就很高兴了,向韩氏地,一下子就要来一个万户之县。
더보기

●坐山观虎斗[zuò shān guān hǔ dòu]  옆에서 구경하다가 이득을 보다. 어부지리를 얻다. 

왕리췬: 그들이 싸우기 시작하면 옆에서 구경하며 이 타격을 피할 수 있습니다. 한강자는 고민하며 단규가 일리가 있다고 생각하여 주기로 결정하였으며 게다가 아주 큰 현, 만호지현을 주었습니다. 물론 지백은 기뻤했으며 한씨에게 땅을 요구하자 단번에 만호지현을 얻었습니다.

 

王立群: 知伯尝到甜头以后,没有休止,还要继续 要。中国一句俗话,吃柿子见软的捏。这韩赵魏三家,最弱的韩,所以先韩氏,韩氏给了,第二个呢,就是魏氏,就向魏氏的老大,魏宣子也要地。
더보기

●尝到甜头[cháng dào tián tóu] 재미를 보다. 

●吃柿子见软的捏[chī shì zi jiàn ruǎn de niē] 감을 먹을 때 말랑말랑한 것을 집는다. 만만한 사람을 괴롭히다. 

왕리췬: 지백은 재미를 보고 나서 쉬지 않고 계속 달라고 합니다. 중국 속담에 물렁물렁한 감을 집어서 먹는다는 말이 있습니다. 즉 만만한 사람을 괴롭하는 것입니다. 이 한조위 세 집 중 가장 약한 집은 한이어서 먼저 한씨를 노렸으며 한씨는 주었습니다. 두 번째는 바로 위씨인데 위씨의 맏이인 위선자에게도 땅을 달라고 했습니다.

 

 

王立群: 魏宣子也知道给地不是一件好事,等于从自己身上割肉喂狼,所以魏宣子最初的决定也不给。但是魏氏家族也一个家臣,叫赵葭,这个人也很精明,政治上很成熟。赵葭不能不给。
왕리췬: 위선자 역시 자기 몸에서 살을 베어 늑대에게 먹이는 것과 같은 좋은 일이 아니라는 것을 알고 있었기 때문에 위선자는 처음에는 주지 않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러나 위씨 가문에도 조가라는 가신이 있었는데 이 사람도 총명하고 정치적으로 정통했습니다. 조가는 주어야 한다고 말합니다.

 

王立群: 你,找人家老韩家,人家给了一个万户,找咱们,咱们不给,结果知氏肯定要和咱们开战,我们魏氏卿族打不过人家,打不过到时候还是要给,打了败仗再不如先给,这其一。
왕리췬: 보십시오. 한씨에게 요구하자 1만 호를 주었으며 우리에게 요구할 것이며 주지 않으면 결국 지씨는 분명 우리와 전쟁을 할 것이며 우리 위씨 경족은 지씨를 이길 수 없습니다.  이길 수 없을 때도 주어야 하며 싸움에서 지고 주는 것보다 먼저 주는 게 낫습니다. 이것이 첫 번째입니다.

 

王立群: 再一个,他找韩家要了,找咱们魏家来要,两家都给了,他下面肯定会找老赵家要,赵氏三家里最强大,他要不给,两家就一拼,咱们就躲过这一场灾难。
왕리췬: 두 번째는 그는 한씨에게 요구했으며 우리 위씨를 찾아와 요구하여 두 집안이 모두 주면 그는 다음에 분명히 조씨 가문에게 땅을 요구할 것입니다. 조씨 가문이 세 집안의 가장 강대하므로 그가 안 주면 두 집안은 싸울 것이며 우리는 이번 재난을 피할 수 있습니다.

 

 

王立群: 这样,魏氏也决定给了。这样,知伯就从韩氏卿族和魏氏卿族各要了一个很大的县。这时候,知伯已经有点儿飘飘然了,很高兴,胃口也就越来越大了。
더보기

●飘飘然[piāo piāo rán] 우쭐거리는 모양. 득의양양한 모양. 

왕리췬: 이렇게 해서 위 씨도 주기로 했습니다. 이렇게 해서 지백은 한씨 경족과 위씨 경족에서 각각 아주 큰 현을 요구하였습니다. 이때 지백은 이미 약간 들떠 있었으며 매우 기뻤고 야망도 점점 커졌습니다.

 

王立群: 他就把目光盯向了赵氏卿族。赵氏在韩赵魏三家实力最强,虽然比不上知氏,但是弱不了多少。赵氏卿族的族长知道这个消息后,就心理准备了,知伯这次找赵氏地,比找韩氏,魏氏更苛刻。
왕리췬: 그는 바로 조씨 경족에게 눈길을 돌렸습니다. 조씨는 한 조 위 세 집안에서 가장 실력이 뛰어났으나 지씨보다는 못하지만 약할 수는 없었습니다. 조씨 경족의 족장은 이 소식을 듣고 마음의 준비를 하였는데, 지백이 이번에는 한씨, 위씨보다 조씨에게 땅을 요구하는 것이 더 가혹했습니다.

 

王立群: 韩氏,魏氏要地,要哪块没讲。找赵氏要地,指定了要哪儿。但是赵氏宗族的宗主赵襄子个很有才华的人,也是一个很勇敢,很魄力的人,他不愿意给,断然拒绝
왕리췬: 한 씨, 위 씨는 땅을 요구할때 어느 땅을 원하는지 말하지 않았습니다. 조 씨에게 땅을 요구할 때 어느 땅을 원하는지를 지정합니다. 그러나 조씨 종족의 종주 조양자는 매우 재능 있는 사람이자 용감하고 박력 있는 사람이라 주려 하지 않고 단호하게 거절하였습니다.
王立群: 而且赵襄子知道,他一旦拒绝,知氏一定要动武,所以他立即备战的准备,而知伯遭到拒绝后,立即就把韩康子和魏宣子找来,三家联手攻打赵氏。
왕리췬: 그리고 조양자는 거절하면 지씨가 반드시 무력을 쓰려 한다는 것을 알고 즉시 전쟁에 대비했고 지백은 거절당하자 바로 한강자와 위선자를 불러 세 집안이 손을 잡고 조씨를 공격하려 했습니다.

 

王立群: 赵襄子这时他的一个家臣,叫张孟谈,这也一个很了不起的人。赵襄子他,我们应当以哪一个地方作为我们和知伯对抗的根据地。
왕리췬: 조양자는 이때 그의 가신 중 한 명을 찾았으며 장맹담이라고 불리는  이 사람도 대단한 사람이었습니다. 조양자가 그에게 우리는 지백과 맞서 싸울 근거지로 어느 곳을 삼아야 하느냐고 묻습니다.

 

 

장맹담은 조양자에게 과연 저항의 근거지로 어디를 말했을까요? 그것은 왕리췬 교수님의 사진을 눌러서 강의로 확인해주세요. 아직 끝나지 않았으나 저는 이 부분의 글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다음 글로 찾아오겠습니다.

 

 

반응형